얼마 전 엄마 카페에 유기 고슴도치에 대한 글을 보고이 추위로 버림받았다는 것이 너무 죄송하고, 긴장한 것처럼 웅크리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강아지, 고양이는 물론 햄스터, 고슴도치, 기니 피그 등 애완 동물 입양을 하려면!제발 애완 동물에 대하여 충분히 공부해서 끝까지 함께 할 책임감을 먼저 준비하세요.제발 인간의 호기심과 이기심 때문에 동물들이 병으로 상처 받지 않기를 바랍니다.그래서 오늘은 고슴도치의 수명과 질병, 고슴도치 집의 준비물, 먹이까지 자세히 알아보기로 합시다.
1. 고슴도치 Whoare U?
한국에서 애완용으로 사육되는 고슴도치는 아프리카 두개 손가락의 고슴도치입니다.얼굴과 배를 제외한 가시를 덮고 있는 특징이 있어 몸무게는 400~800그램 정도로 합니다.가정에서 키우면 고슴도치에게 먹이를 주어서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애완용 고슴도치의 종류로는 스탠다드, 화이트 초코, 실버 숯, 플라티나 등 다양한 타입으로 붉은 눈의 알비노 고슴도치의 종류도 있습니다.
2. 고슴도치의 수명
고슴도치의 수명은 10년 이상이지만 한국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은 4년 전후로 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자연 속에서 자랐을 때보다 고슴도치의 먹이가 다양하지 않아 영양학적인 문제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교배 등으로 인해 생긴 여러 유전병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고슴도치의 수명이 짧아진 데는 흔들린 고슴도치 증후군의 영향도 큽니다.우리나라 반려동물 고슴도치의 30% 정도가 흔들린 고슴도치 증후군에 걸려 발병 후 1~2개월 이내에 사망하게 됩니다.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근친교배의 경우 확률이 높아지고 유전적인 원인도 매우 높다고 합니다.WH 증상은 처음에는 몸이 조금 한쪽으로 쏠리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다가 점점 비틀거리며 걷다 보면 점점 근육이 사라지고 움직이지도 못하고 죽게 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치료 방법이 없으며 질환을 늦추고 고슴도치의 고통을 줄이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3. 고슴도치의 먹이이전에는 고슴도치 먹이가 따로 없어서 고양이 먹이를 먹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요즘은 전용 사료가 자주 나오므로 고슴도치 전용 사료를 급여해 주시면(내츄럴 포뮬러나 미주라 사료 등 다양) 간식으로는 밀웜 등 곤충을 먹이는데 살이 찌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당한 양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비타민 영양제는 꼭 먹이는 게 좋아요.고슴도치는 먹이를 1~2일만 먹지 못해도 간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치아가 약해서 부러지기 쉬운 편이므로 고슴도치의 먹이는 너무 딱딱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여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4. 고슴도치 둥지고슴도치는 운동량이 많은 동물로 움직임이 적으면 살이 찌기 쉽습니다.반드시 가능한 한 큰 케이지를 준비하는 것이 좋지만, 가장 큰 리빙 박스도 절대 좁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수제 아크릴 하우스나 (1m 이상) 펜스를 치고 사육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고슴도치 크기에 맞는 바퀴가 30cm 이상이래요.높이도 30cm 이상이어야 합니다.그 밖에 넉넉한 크기의 은신처나 파우치, 찻잔, 물그릇 등을 준비해 주세요.고슴도치의 집을 어떻게 구성하고 꾸미느냐에 따라 고슴도치의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최대한 넓고 쾌적하게 꾸며주시기 바랍니다.5. 고슴도치 기르기의 주의점외형은 매우 독특하고 귀엽고 재미있어 보이는 고슴도치를 기르는 것이지만 사실 소심하고 소심한 성격이라 얼굴 보기가 매우 어려운 동물이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핸들링이나 친해지기 어려운 애완동물이기도 합니다. 고슴도치 자체에서는 냄새가 잘 나지 않지만 바퀴를 타고 똥을 싸는 습성이 있어 바퀴를 매일 닦아줘야 하고 냄새가 납니다. 또한 똥을 밟고 뛰어다니기 때문에 목욕에도 자주 부탁해야 하는 동물이기도 합니다.작은 고슴도치 집에서 사육하는 것은 고슴도치의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아예 키우지 않는 게 맞아요. 고슴도치는 특수동물이라 진료하는 병원이 많지 않고 인터넷에도 많은 정보가 없습니다. 그러니 주변에 전문병원이 있는지 꼭 알아보고 입양해주세요.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고 너무 시끄러울 수도 있어요.이런 점들을 모두 염두에 두고 고슴도치를 기를 계획하시기 바랍니다.입양을 하면 아이가 죽을 때까지 끝까지 책임지고 케어해주세요.#고슴도치 #고슴도치 기르기 #고슴도치 수명 #고슴도치밥 #고슴도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