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창업 성공의 첫걸음

코로나 사태 이후 어려워진 경기 상황에서 퇴직률은 점점 높아지지만 반대로 프랜차이즈 창업은 매우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특히 소규모 창업 형태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물가와 함께 인건비 상승이 계속되다 보니 소규모로 관리는 더 편하게 하면서 비용 절감을 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음식업종은 소규모 창업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업종 중 하나입니다. 키오스크 등 푸드테크의 발달로 인건비 문제를 해결하고 배달 산업이 커지면서 소규모 한계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워낙 인기가 많은 업종이다 보니 자칫 쉽게 도태돼 폐점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확실히 경쟁력을 갖춘 아이템, 시장에 위치한 브랜드를 찾아내 제대로 된 사전 조사가 필수적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경쟁력을 확인하고 어떻게 하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을까요?

가장 객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표는 수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음식업계에서 잘 된다고 하는 매장 수익률을 보면 20%대 수준입니다.가게 임대료와 관리비, 원자재 가격, 인건비 등 매출에서 모든 비용을 빼고 남는 금액의 비율을 표시한 것인데 예를 들어 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 2천만원 정도가 순이익으로 남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런 점포들을 살펴보면 그렇게 소규모 창업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좋은 상권으로 넓은 매장을 운영하면 당연히 매출은 높게 나오지만 그만큼 임대료나 관리비, 인건비도 높습니다. 진정한 소규모 창업이라면 월매출 5천만원을 쳐도 똑같이 2천만원의 순익을 가져가야 합니다.

그런 브랜드에서 요즘 주목받고 있는 것이 미태리입니다. 10평대 소형 매장에서 월 매출만 6천만원 이상, 그중 수익률이 한 47%거든요. 맛집거리나 번화가가 아니더라도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타고 손님들이 스스로 찾게 되면서 단골손님들이 모이는 구조였습니다. 권리금이 없는 곳, 보증금, 임대료가 싼 곳에 오픈해도 정착할수록 더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경쟁력을 증명했습니다.

오히려 현재 시국과 같은 불경기에 강한 면모를 보이기도 했는데요.지난해에도 전국 각지에서 신규 오픈을 이어가며 매출 면에서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며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습니다. 해당 브랜드를 본보기로 과연 어떤 경쟁력을 갖췄는지, 어떤 전략을 취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 분석해보면 성공적인 소규모 창업의 시작을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태리의 경쟁력은 연구개발에만 4년이 걸린 자체 레시피를 비롯해 누구나 할 수 있는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간단한 시스템에 있습니다. 사실 아이템만 놓고 보면 미태리는 파스타, 피자 등 이탈리아 음식을 파는 양식당으로 별로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좋게 말하면 베이직하고 대중적인 메뉴인데 그만큼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하지만 미태리는 맛과 가격, 퀄리티 세 박자를 모두 만족시키면서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보통 1~2만원이 넘을 것 같은 메뉴가 이탈리아에서는 1만원 이하입니다.극강의 가성비를 실현하면서도 좋은 재료만을 사용하여 기대 이상의 맛을 내고 있습니다.

원래 양식요리가 비싼 데는 조리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워 전문인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탓도 있습니다. 이것이 인건비 상승을 부르고, 그 부담을 메뉴 가격에 올리기 때문입니다. 미태리는 앞서 언급한 4년간의 연구개발 레시피로 누가 만들어도 맛있는 셰프의 맛, 전문가의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조리과정도 딱 3단계 수준으로 초단순화되어 고급인력이 필요없는 주방입니다.

즉, 인건비 부담이 전혀 없기 때문에 메뉴 가격에 거품을 제거해도 충분한 마진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고퀄리티의 메뉴를 즐길 수 있어서 좋고, 점주들은 쉽게 일하면서 남는 것도 많아서 더 좋습니다. 아무리 초보 사장이라도 어차피 본사에서 1:1로 창업 전후의 철저한 교육을 실시해줘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바로 배울 수 있습니다.

홀에서도 기본이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 주문 결제 시스템입니다. 고객을 일일이 응대하지 않아도 매장 운영이 용이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도 거의 없고, 1~2명의 인력만 있으면 되는 딱 소규모 창업에 최적화되어 있는 브랜드였습니다. 매출은 계속 올라가도 고정비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률도 계속 증가하고, 10평대 매장에서도 2800만원 이상의 순익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우선 맛과 가격으로 만족하는 것만으로도 고객님들이 스스로 찾으실 텐데 미태리는 외관이나 인테리어도 멋지고 분위기가 아주 좋습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로 지나가면서 보기만 해도 눈에 띄고 가족끼리 외식장소나 친구, 지인모임,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제격입니다. 그야말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유행이나 계절에도 타지 않는 오랫동안 롱런할 수 있는 브랜드거든요.미태리는 창업 후에도 본사에서 정기적으로 리스크 관리를 지원하며 다양한 지원과 혜택이 있어 초보자도 걱정 없이 창업할 수 있습니다. 물류시스템도 대기업 물류 협업으로 점주의 편리함을 극대화하고 혼자서는 할 수 없는 마케팅, 홍보관리도 본사의 도움으로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은 소규모 창업에서 막대한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자본금이 조금 많거나 상권, 타깃층에 따라 더 넓은 평수로 창업도 가능합니다. 지금 창업 프로모션까지 진행 중이라 혜택을 받으면 훨씬 저렴하게 창업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가성비를 넘어 ‘가성비’로 평가받을 만큼 오랜 연구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미스터리를 통해 소규모 창업 성공의 첫발을 내딛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사이트에서 상담 신청 가능합니다! 직접 매장 방문과 메뉴 시식으로 경쟁력을 확인해보세요. https://tinyurl.com/82ex82zc “본 투고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하고 작성되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